안녕허삽니까~~~~~~~~~~ 파이널프로젝트까지 끝내고 수료식을 앞둔 감격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중인 행복한 사람은 바로 나~~~ 수료식을 앞두고서야 미니프로젝트에 대한 글을 적게 된 이유는,,
네 프로젝트하느라 바빴습니다. 그럼 미니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 바로 시작!
미니프로젝트가 뭐예요?
미니프로젝트는 기존 서비스의 개선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프로젝트이다. 총 4분의 멘토님께서 주제와 서비스를 선정해 주셨다. 결제 서비스, 펫커머스, 채용 중개 서비스 주제가 개선 프로젝트였으며 마지막 하나가 이커머스 어드민 기획이었다. 다른 주제들도 흥미로웠지만 예전에 이전 기수 수강생 분이 특강을 해주신 적이 있는데 그때 어드민 프로젝트를 추천해 주셔서 꼭 어드민 기획 프로젝트를 하고 싶었다.
이번에도 원하는 프로젝트를 선호도 순으로 2개 선택해서 제출하면 반영해서 프로젝트를 배정해주셨고 다행히 어드민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각 주제당 2개의 팀으로 구성되었으며 한 팀 당 인원은 3-4명이었다. 우리팀은 총 4명! 이전에 같이 진행했던 분들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분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어드민 기획이어야 하는 이유
멘토님께서 제공해주신 프로젝트 배경을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다.
프로젝트 배경 어드민 기획을 할 줄 알아야하는 것은 PM의 필수조건이며 본인이 운영자라고 생각하며 쉽고 편리하게 어드민 기능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PM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백엔드 기획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PM이라면 꼭 해야하는 것이 어드민 기획! PM 부트캠프 수강생으로서 너무 좋은 기회였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
먼저 본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을 정리해 보면
리서치 - 와이어프레임 구성 - 정책서 작성 - 멘토링 피드백 - 피드백 반영&수정 및 검토
이러한 형태로 스케줄링을 구성해 진행했다.
1. 운영 프로세스 기획
프로젝트 주제가 이커머스 상품 운영 프로세스 어드민 기획이었기 때문에 상품 운영 프로세스 기획부터 시작했다. 그중 미션과 핵심과제에 해당하는 주요 어드민을 선정해서 기획하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상품 등록 과정을 판매자가 직접 등록하는 형태로 구성했고(기존 이커머스 상품 등록 형태를 반영했다.) 상품 관리에 대한 나머지 부분을 내부직원이 담당하는 것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판매자용 어드민과 내부직원용 어드민을 구분해서 만들었다.
2. 리서치
본격적으로 상세한 어드민 기획을 진행하기 전에 대표적인 이커머스에서는 어떤 식으로 상품을 운영하고 있는지 리서치를 통해 파악했다. 각 회사의 어드민이나 정책서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최대한 공개되어 있는 회사 자료, 제공되는 기능 및 메뉴들을 세부적으로 분석했다.
3. 회의
리서치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회의했다. 기존에 제공되어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이건 왜 이렇게 했을지 예상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지, 왜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지, 이렇게 해야 하는 타당한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회의했다.
실무에서 어드민 기획은 팀단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혼자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를 생각해야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걸 어떻게 혼자 하지,,ㅜ
4. 정책서 작성
PM 부트캠프를 통해 처음 해봤던 활동! 사실 서비스 기획이나 결과물 도출은 공모전 활동을 통해 해 봤지만 어드민에 대한 경험은 처음이었다. 특히 정책서 부분이! 내가 기획한 이 기능이 어떤 이유로 구성되었고 어떤 기능을 하는 건지에 대한 것을 글로 표현해야 되고 내가 아닌 다른 이해관계자들 모두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서비스 운영에 대한 전체적인 부분을 생각하고 정책으로 만든다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를 알게 되었다. 정책서 부분을 진행하면서 내가 편하게 쓰고 당연하다고 생각한 것들이 더 이상 당연하게 느껴지지 않고 이런 이런 식으로 구성하고 정의했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어떤 식으로 어드민이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프로세스로 이뤄지는지에 대한 궁금증들이 생겨났다.
판매자, 내부직원에 대한 정책서를 각각 구성했는데 텍스트가 합쳐서 총 5만 자가 넘는다. WOW~
5. 피드백
빠질 수 없는 멘토링 시간! 멘토링 시간에는 정말 우리가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집어주셔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다. 왜 이렇게 구성했는지 질문을 받기 때문에 더욱더 타당한 근거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다. 그냥 이게 편할 것 같아서 이렇게 했다. 는 절대 안 된다. 모든 기능과 결과물에는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설득될 수 있는 타당한 근거와 이유가 있어야 한다.
추가적으로 멘토님께서 PM 부트캠프 수강생들이 최대한 실무에서 하게 되는 일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어서 어드민 주제들 구성한 것이며 어드민에 대한 중요성, 어드민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들을 많이 알려주셔서 정말 좋았다. 그리고 개인적인 견해로 멘토님께서 정말 긍정적이고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응원해 주시는 것이 느껴져서 힘을 받았다!
최종 발표
최종 발표~~ 우리가 구성한 모든 것을 발표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핵심적인 기능들만 선택했다. 구성한 와이어프레임과 함께 해당되는 디스크립션을 함께 정리해서 발표를 진행했다. 어드민 기획 주제만 총 3팀이었는데 다른 팀들은 어떤 기능에 집중하고 어떻게 표현했는지 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어드민 맛보기 완료
살면서 처음으로 진행해 본 어드민 기획!! 평소 경험해보지 못한 부분이어서 뇌를 새롭게 쓴 기분이다. 어드민 기획을 해보니까 다른 서비스 어드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지, 내부에서는 어떤 사항까지 고려해야 되는지와 같은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진행 과정이 더욱더 궁금해졌다. 그리고 실제로는 어드민에 따라서 담당자가 따로 있고 한 명씩 담당한다는 것도 신기했다.. 오로지 자신의 선택과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물론 피드백을 받아서 수정하겠지만 기본 베이스가 개인에게서 나오게 되는 것이니까 정말 생각해야 될 부분이 많겠지,, PM은 외로운 직무라고 하는데 왜 그런지 얼핏 알 것 같다. 힘들겠지만 정말 경험해보고 싶다.. 취업시켜 주세요,,